캐나다 유학 시 거주할 수 있는 숙소 종류와 각 숙소의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숙소종류
캐나다로 유학이나 어학연수로 올경우 거주할 수 있는 다양한 숙소의 종류와 각 숙소의 특징 그리고 장단점들이 있습니다.
이것은 자신의 선호도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으며 숙소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홈스테이
홈스테이는 호스트 가족들과 함께 지내며 자기만의 방이 있고 식사제공이 됩니다. 화장실 주방 거실은 호스트 가족들과 다른 룸메이트와 같이 사용합니다. 홈스테이의 종류에는 한국사람들이 하는곳과 외국사람들이 하는 곳이 있습니다. 한국 홈스테이는 본인이 찾을수도 있고 외국호스트 홈스테이는 보통 어학원에서 연계된곳을 소개해줍니다. 하지만 꼭 캐네디언이 호스트가아닌 필리핀 사람들이 하는 홈스테이도 많습니다.
홈스테이장점
호스트가족들이랑 영어를 쓸수있으며 인터넷, 각종 전기세, 물세, 난방료 모든것이 홈스테이 가격에 포함되어있으며 식사제공이 되므로 요리와 장보는 시간이 절약되어서 공부하는 시간이 많아지게 됩니다. 물론 방안에 가구도 포함입니다.
단점
한국 홈스테이가 아니라면 아무래도 다른나라 음식이 입에 안맞을수 있으며 음식의 질이 돈에 비해 떨어질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해진 식사시간에 맞춰야 하며 호스트 가족과의 문화적 성격적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본인이 요리하는 것을 좋아하고 음식에 좀 까다롭다면 홈스테이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기숙사
기숙사는 보통 캠퍼스 안에 있으며 장점으로는 학교와 매우 가까우며 교통비를 절약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것이 기숙사 가격에 포함되어 있고 가구도 갖추어져 있어 처음 캐나다에 와서 바로 학기를 시작하는 분들에게 아주 편리하며 여러 국적의 학생들과 지내며 문화와 언어를 교류할수 있으며 매우 안전합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아무래도 비싼 비용이며 그리고 아무래도학교 내에 있기 때문에 지켜야지켜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학기가 없는 경우에는 이사를 가야 하며 학교와 학기마다 풀타임학생으로 등록을 해야 들어가는 조건이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9월 학기는 빨리 신청하지않으면 이미 마감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룸렌트
룸렌트는 말 그대로 내방을 렌트하고 키친, 화장실 그리고 거실을 다른 사람들과 공동사용합니다. 이형태가 집일 수도 있고 아파트 형태 빌딩 여기서는 콘도라고 부릅니다. 이때 집주인이 어떤 형태의 집을 소유해서 렌트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콘도의 추가설명을 드리자면 여기 콘도 대부분은 여러 부대시설 즉 헬스장이나 파티룸 수영장이 딸려 있으며 지하철 근처에 위치한 몇몇 콘도들은 지하철과 연결되어 있어 추운 겨울 밖에 나가지 않고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룸렌트의 장점
다른 숙소보다 저렴하며 집주인이 같이 거주하지 않을 경우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생활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원하는 위치나 지역 룸형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장기로 머물 수 있습니다.
룸렌트 단점
같이 사는 룸메이트들의 다른 라이프 스타일로 개인의 사생활 침해될 수 있습니다. 다들 스케줄이 다르기 때문에 밤에 요리를 한다든지 친구를 데리고 와서 시끄럽게 한다든지 하는 점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하는 사람도 있으니 거실 사용을 전혀 못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룸렌트의 경우 집주인이 같이 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는데 집주인의 경우같이 살면 간섭이 좀 심할 수 있고 같이 안 살면 다른 룸메이트들이 집청소를 잘 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룸메이트들이 내 물건을 허락 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자기 물건에 이름을 써놓거나미리 지켜야 할 사항들을 룸메이트들이랑 상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렌트가격
렌트비는 지역에 따라서 또 방의 컨디션에 따라서 많이 다른데요. 보통 첫 달 마지막달(디파짓)을 한꺼번에 내고 그다음은 월세로 내게 됩니다.
보통은 마지막달은 렌트를 이미 냈기 때문에 렌트비를 지급하지 않지만 만약 본인이 나가기 전에 룸을 훼손한 경우 집주인이 손해배상을 청구하니 룸을 깨끗이 대미지 없이 사용해야 합니다.
아파트 렌트
한국에서 생각하는 아파트는 캐나다의 아파트와 좀 다릅니다.
여기서 렌트할 수 있는 아파트는 아파트 한 유닛을 개인이 소유하지 않고 아파트 전체 빌딩을 소유하기 때문에 렌트를 하기 위해서는 아파트 사무실에 직접 가서 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해야 합니다. 학생 신분이나 인컴이 없을 경우에는 보증인을 세워야 합니다. 이런 아파트는 원룸의 형태 여기선 배츌러 라고 하는데 부터 3 베드룸까지 다양합니다. 하지만 항상 비어있는 것이 아니라서 아파트 사무실에 직접 문의해야 합니다.
아파트 전체 렌트의 장점
본인 혼자 살 수도 있고 본인이 직접 마음에 드는 룸메이트를 찾을 수 있으며 또는 친구와 같이 렌트를 할 수도 있습니다. 바로 본인이 집주인이집주인이 되기 때문에 많은 점을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있습니다.
단점
단점으로는 아무래도 시작해서 인터넷 그리고 세탁비까지 전부 본인 이 부담해야 하며 보통 1년을 계약하기없습니다. 그리고 가장 불편한 점은 대부분의 아파트는 세탁기가 집안에 없고 세탁실이 건물 한 층에 있어서 건물에 사는 사람들이 다 셰어 합니다. 물론 공짜는 아니고 카드나 동전을 넣고 사용해야 합니다.
아파트 전체 렌트를 할 경우는 가구가 갖추어져 있지 않아 가구를가구를 구입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있습니다. 보통은 1년을 계약하고 첫 달 마지막달렌트를 입주 전에 한꺼번에 내야 합니다.
렌트 구할 시고려사항
- 위치와 지역: 지역이 안전한지 그리고 교통이 편리한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토론토 대중교통은 한국에 비교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타도 시에 비해 대중교통이 비교적 잘 되어 있는 편입니다.
- 편의시설: 어떤 편의 시설이 집 근처에 있는지 살펴보고 본인이 차가 없으면 아무래도 집 근처에 마트나 다른 편의시설이 있는 곳에서 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집의 상태: 집의 상태가 어떤지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집이 깨끗한지 곰팡이도 체크하시고 난방상태(캐나다 겨울은 매우 춥습니다.) 그리고 화장실이나 수도도 꼼꼼히 체크하셔야 합니다. 아니면 사는데 아주 불편합니다.
렌트 사이트
1. https://cafe.daum.net/skc67캐스모 (한국어)
한국인이 운영하는 캐나다 정보 카페이고 한인들이 운영하는 렌트하우스나 홈스테이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2. http://www.kijiji.ca/ (영어)
3. http://www.craigslist.ca/(영어)
영어도 쓰면서 외국인 룸메이트들과 새로운 경험을 해보는 것도 캐나다에서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캐나다의 숙소 형태를 알아보았는데요. 추천드리는 방법은 단기 숙소(에어비앤비 또는 민박집)에서 머물면서 직접 방을 많이 보고 좋은 숙소를 구하는 방법입니다. 그래야 오랫동안 지낼 곳을 찾을 수 있고 있고 아니면 또 이사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니까 처음에 구할 때 신중을 구하는 게 좋습니다. 숙소의 장단점을 참고하셔서 좋은 숙소를 찾으시기를 바랍니다.
'유학 이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캐나다 영주권 2편 (0) | 2023.07.22 |
---|---|
캐나다 영주권 1편 (0) | 2023.07.20 |
캐나다의 유아교육학과 (0) | 2023.07.15 |
캐나다 컬리지들 (0) | 2023.07.13 |
캐나다 유학 짐싸기 (0) | 2023.06.29 |
댓글